대학교 소식

말레이시아 트위닝프로그램 2

작성자
SS Kim
작성일
2016-03-04 19:52
조회
3633
<아래 글에 이어서 올립니다>

말레이시아 트위닝프로그램

4. 외국대학으로 편입에는 문제가 없는가
계약을 맺은 대학으로의 편입은 일정수준의 성적만 받으면 자동 편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대학의 경우는 평점 4.0만점에서 2.0이상이면 자동 편입됩니다. 영연방 국가(영국/호주/캐나다/뉴질랜드 등)의 대학은 학점이 'A', 'B', 'C'로 되어 있는 데 전과목이 'C'학점 이상이면 자동 편입됩니다. 계약되지 않은 학교로 편입하려고 할 때는, 학점을 교환(Credit Transfer)해주는 방법으로 편입할 수 있습니다. 즉 계약이 되지 않은 경우라도 평점이 우수하면 어느 대학이든 편입이 가능합니다. 성적이 나쁠 경우는 과목을 한번 더 수강해서, 평점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래도 성적이 워낙 나쁠 경우에는2-3류 대학으로 편입해야 할 겁니다. 미국은 대학이 4,500여개가 있습니다.

5. 명문대학에도 편입이 가능한가
미국대학은 약4,500개가 있는데, 종합순위 상위100위 안에 있는 대학중 약 80개의 대학에 학생을 편입시켰습니다. 영국에는 300여개의 대학이 있는데, 상위 80위 안에 있는 명문대학중 약 60개 대학에 편입시켰습니다.

6. 불이익은 없는가
학사학위 졸업장에 말레이시아 대학 표시가 없고, 연계된 대학 졸업장을 받기 때문에 불이익은 없습니다. 오히려,

1) 편입 후 대학생활에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와 대학의 학습환경과 방법은 다릅니다. 고등학교까지는 학생들을 틀에 넣고 교사들이 주입하는 식이고, 너무나 많은 과목을 공부하느라 흥미를 잃는 학생도 있습니다. 대학은 학생들이 자유분방하게 자기가 원하는 과목을 수강하는 환경입니다.

한국학생들이 고3을 마치고, 미국/영국대학에 곧 바로 진학해서 고전하는 이유는 1학년 때 교양과목을 배우기 때문입니다. 전공과목과 달리, 교양과목은 중고등학교 때, 그 나라 교과과정을 거치지 않은 학생에게, 또한 폭 넓은 영어를 접하지 않은 외국인, 즉 EFL(English as Foreign Language)를 한 학생에게는 매우 힘든 과목입니다. 어느 대학이나 원어민 학생이 80%이상 차지하는 데, 그 학생들은 어렸을 때부터 늘 배우던 과목이라 별 공부를 안 해도 좋은 성적이 나오지만, EFL학생들은 아무리 해도 이들보다는 어려운 겁니다. 교양과목에서 A, B학점 받기가 힘든 것입니다. 그래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자칫 잘 못하면 학생들이 자포자기가 되고, 나쁜 길로 빠질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말레이지아에서 교양과목을 이수하면서 공부하는 요령과 전공과목에 대한 정보와 내용을 알고 미국/영국계 대학으로 가는 것이기 때문에 적응 하기가 수월합니다.

2) 같은 실력이면 학점이 잘 나옵니다.
원어민(Native Speaker) 학생들과 경쟁하는 것 보다는 EFL, ESL(English as Second Language) 학생들과 경쟁하는 것이 쉬워서 좋은 학점을 받을 것이고, 따라서 편입할 때 랭킹이 높은 대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편입할 때 미국은 TOEFL, 영연방국가는 IELTS 성적을 요구하는데, 말레이시아에서 영어로 강의를 듣다 보면 좋은 성적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4) 퇴폐문화가 상대적으로 적어서 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습니다.

5) 6시간 반정도의 비행 거리라 부모들이 다녀가기 쉽고 가까운 곳입니다.

6) 유학비용이 저렴합니다.
말레이시아 사립대학 연간 학비는 약 750만원입니다. 대학기숙사는 월 기숙사비용이 약30만원정도 입니다. 식비 및 용돈을 합쳐도 연간 유학비는 1,500-1800만원정도 입니다. 미국의 유학비가 연간5,500만원이라고 보면 연간 약 3,500만원은 절약이 됩니다. 따라서 한국학생 1,000명만 미국에 가기 전에 여기서 2년을 수학하고 미국으로 유학을 간다면 약 700억원의 외화가 절약이 되고 부모님의 부담이 줄어드는 셈입니다.

7.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닌 학생도 입학이 가능한가
한국 고3을 졸업한 학생은 곧 바로 대학진학이 가능합니다. 입학은 서류심사(고3, 원점수)로 결정하며, TOEFL/IELTS 점수가 없거나, 영어실력이 부족하면 조건부로 입학 되며, 영어 연수를 대학부설 연수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합격여부는 위에 있는 입학자겨과 절차를 참조바랍니다.



8. Twinning 과정 종류
말레이시아에서 수학하는 기간에 따라
1) 1+2 Program (1년은 말레이시아에서, 2년은 해당국가에서)
2) 1+3 Program(미국대학)
3) 2+1 Program
4) 2+2 Program (미국대학)
5) 3+1 Program
6) 3+0 Program

3+0프로그램은드번째 IMF이후 1999년부터 새로 생긴 과정으로, 2+1프로그램을 실시하던 전공중에서 2년을 말레이시아에서 수학하고 연계된 대학으로 편입된 학생들의 성적이 우수한 경우가 많아서 아예 말레이시아에서 3년을 다 마쳐도 외국대학 학위를 인정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영국, 호주, 뉴질랜드 대학들로서, 영국기준으로 보면, 상위 100권에 있는 대학들입니다. IMF 로 인해, 해외 유학이 힘들어지자 연계된 대학의 교수진을 말레이시아로 초빙해서 강의를 받도록 한 것입니다. 현재 정부에서 3+0 Program을 허가 받은 대학은 19개이며, 학위수여증이나 졸업장에 말레이시아 대학을 다녔다는 표시가 없이 연계된 대학의 명의로 발급됩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