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학/국제학교

유학전반적인문의사항

작성자
중2딸아이엄마
작성일
2003-03-21 12:00
조회
5405
싸이트 많이 읽어봐서 대략적인 궁금증은 해소되었으나 막상 유학을 구체적으로 생각하니 문의점이 있거든요.
현재 중2 딸아이와 엄마인 저만 가려합니다.
아이 성적은반에서 7등(경기도분당) 안에 들고 영어는 극성 떨며 시키지 않아 초보수준입니다.본인은 장래 선생님이 되고 싶어하는데아시다시피 너무 한국교육이 공부벌레를 만드는 같고 ......
고생하는것 같아서유학을 생각해봤는데 질문사항은
1, 중2에 재학중인데 그쪽학교 학제가 다르니 언제 가는것이 좋은지,제 생각엔 SIS를 염두에 두고 있거든요 이곳에서 1학기마치고 여름방학중에 들어가면 9월에 맞춰 몇학년으로 들어가는지요?

2, 학비가 2003년 현재 정확히 얼마드는지싸이트마다 달라서요.

3, 고등학교까지 모두 정규학교로 인가가 났는지요 , 혹시 졸업후 학생들의 진학은 어느곳에 많이 하는지, 또 그곳 말레이지아 의
3+1 등의 제도는 미국등으로 편입시 어떤자격과 성적을 요구하며 정원이 정해있는지, 현실적으로 확실하게 보장되는지요.

4. SIS졸업후 다시 한국의 대학으로 진학시 어떤형식으로 시험을 봐서 입학하며, 무슨과목을 보는지, 경쟁률이나 성적은 어느정도선에서 합격하는지 궁금합니다.

5, 집을 렌트시 식구가 2명이므로 작은평수콘도가 암팡지역에 있습니까? 최대한 알뜰하게 실속있는 비용과 (렌트, 유학수속) 총기휴대가 가능한 나라인가요.강도가 많다해서요, 불안하거든요.

6, 자동차가격이 비싸다 하는데한국에서 가지고 들어갈수 있는지, 있다면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요, 가전제품이나 워크맨등은 220볼트의 한국것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나요?
여러가지 장문의 질문 수고스러우시더라도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전혀 연고가 없다보니 선생님의 글등을 많이 신뢰하고 믿음이 가서 많은 질문을 하였습니다. 건강하시고 저는 되도록 빨리 결정하려하거든요, 우리아이의 장래가 선생님의 답변에 달려있으니 좋은 컨설팅 부탁드립니다....



아주 좋은 질문들이군요

1. 입학할 때 한국 학교의 성적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영어능력입니다.
전부 영어로 수업을 하기 때문에 듣고,말하고,쓰기를 영어로 못하면 입학해도 따라가기 힘들지요
애들은, 특히 한국애들은 금방따라갑니다.(별도로 과외를 시키는 어머니의 정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2, SIS와 같은 영국계 국제학교의 학기는 1학기 : 9월-12월, 2학기 : 1월-3월, 3학기 : 4월-7월까지입니다. 학년 시작할 때 들어가는 게 진도 따라가기에 적당합니다. 그러나 학년중 학기에 마쳐 들어갈 수도 있고, 자리만 있다면 학기중에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대체로 한 반에 25명정도 입니다)
현재 중2라면, 9월에 입국해서 영어시험을 본 후 성적이 괜찮으면 3학년 1학기로 들어갈 수 있고, 영어가 부족하면 2학년 1학기로 들어갈 수 있겠습니다. 아니면, 9월까지 기다릴 것 없이 4월28일 3학기가 시작되는데 이때 2학년 3학기로 들어갈 수도 있고, 영어가 아주 안되면 2학년 3학기로 들어갈 수도 있겠습니다.
한국에서 영어를 배워 온 것이 별 도움이 안됩니다. 한국에서는 선생님만 외국인이고 학생은 전부 한국인이기에, 영어 실습을 하지 못합니다, 외국어는 자기가 실제로 사용해야 자기 말이 되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6개월 공부한 것과 여기서 1개월 공부한 것이 비슷할 겁니다.쉬는 시간에도 영어로 노니까 빨리 습득이 되는 거지요. 놀면서 배우는 영어가 자기 영어입니다.

3. 학비는 SIS의 경우 중2의 경우 RM2,810/학기X 3학기 = RM8,430/년, 즉 1년에 약270만원입니다.
SIS는 입학금이 RM3,500(입학시 1회 지불)이 있습니다. 보증금은 없습니다.

4, 고등학교까지 모두 정규학교로 인가가 났습니다. 영국식 학제라 고2 즉 11학년을 마치면 졸업합니다. 이것을 “O” Level 이라고 합니다. O 레벨후에 “A”Level(예비대학 과정)을 마치면 대학 입학할 수 있습니다. SIS에도 A레벨이 있습니다만, 보통 College에서 운영하는A레벨로 진학합니다. A레벨 진학은 서류 전형이며 거의 진학하는데 문제 없습니다. 말레이지아 college의 A레벨을 마치고 미국 영국 호주등의 대학으로 진학들 합니다. 작년에는 Oxford대학으로 진학한 SIS한국학생이 있었습니다. 대학은 서류전형입니다. 학교성적과 영어시험을 기준으로 합니다.
대부분 A레벨 후에 외국으로 대학 진학하지않고 말레이지아 대학에서 2-3년수학한 후에 외국대학으로 편입해 갑니다. (1+3, 2+2가 있고, 3+0라고 해서 3년을 전부 말레이지아에서 수학하고 외국대학 졸업장을 받는 거죠, 외국대학 분교가 들어와 있는 경우입니다.)
계약되어 있는 대학은 학점이 2.0(4.0만점에) 이상이면 외국 대학으로 편입이 됩니다. 무조건 외국 대학으로 넘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계약되어 있지 않은 대학도 학점이 좋으면 명문중에 명문도 가능합니다. 3.5이상이면 미국/영국 어느 대학도 다 들어간 다고 보면 됩니다.
말레이지아 유학의 장점은 학비가 저렴하고, 퇴폐문화가 없다는 것 보다 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학점입니다. 같은실력이면 미국/영국대학에서 받는 학점보다 말레이지아 대학에서 받는 학점이 더 좋을 겁니다. 학점은 평생 따라다는 건데, 1-2학년때학점이 좋아야 3학년을 좋은 대학으로 갈 수 있습니다.
한국학생들이 외국 유학가서 1-2학년 때 고전하고 있습니다. 1-2학년 때는 교양과목을 주로 배우는데,
교양과목은 영어가 유창해야 하고 영문 교양서적을 많이 읽어두지 않았기 때문에 고전하는 겁니다.
또 한가지는 여기서 대학을 한2년 다니면 토플점수는 저절로 잘 나올 수 있겠지요.

말레이지아에서 중/고등과정을 거치면 아무래도 영어 깊이가 다릅니다. Vocabulary, 표현력, 듣기, 말하기가 훨씬 좋을 수밖에 없지요. 배운 지식은 비슷하다 해도, 영어로 배운 학생들이 한국에 있는 학생들보다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여기서 배운 학생은 한국어 구사력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그래서 말레이지아에 오시면 한인학교에 꼭 보내셔야 합니다. 의사소통은 쌍방향입니다. 영어단어 만 단어를 알면, 한국어도 그 정도 알아야 배운 것을 제대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5.. SIS등 국제학교를 졸업하고, 한국 대학으로 진학하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한국 수능시험준비를 여기서 시킬 수 없습니다. 대입학원이 있지만 그 정도 가지고는 어렵습니다. 한국 수능시험은 왼만큼 해가지고 되는 게 아니기 때문이지요.

한국대학으로 들어가는 길은 두가지 있는데,
하나는 양부모가 말레이지아에 같이 나와 있을 경우에는 특례입학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저희 사이트에서 조기유학 특례입학을 참조 바랍니다.)
또 하나는 여기서 대학을 2년 다니다 한국으로 편입하는 경우입니다.(저희 사이트에서 정규유학 다시한국으로를 참조 바랍니다.)


6. 형편에 맞게 임대 가능합니다. 여러 급이 다양하게 있는 게 말레이지아입니다.
치안은 대체로 좋습니다. 말레이지아에서 테러, 폭동이라는 뉴스를 듣지 못했을 겁니다. 한국인이 많이 사는 지역에서 1년에 몇 차례 날치기, 강도사건이 있습니다. 자기가 조심하기 나름입니다. 현금 많이 갖고 다니지 마시고, 돈 있는척 안하시면 됩니다.
총기 휴대는 안됩니다. 허가를 받고 휴대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만, 거의 힘듭니다.

7. 자동차가격이 비쌉니다. 한국의 두배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동남아에서 가장 싼 편입니다.
중고차를 많이 타고 다닙니다. 중고차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그래서 타고 다니시다 귀국할 때 중고차로 팔아도 크게 손해 나지 않습니다. 투자 해 두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자제품은 가급적 말레이지아 것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컴퓨터,워크맨은 OK)전압이 240V인데, 240이라는 것은 +/-10%차이가 있다는 것이고, +10%의 전압이 들어올 때는 260V까지 올라 갈 수 있다는 거지요.

** 유학상담은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게시판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저희 사이트에 있는 마이페이지(로그인 밑에 있음)를 애용하시기를 권합니다. 1:1상담식이라 프라이버시를 지켜면서 쌍방간에 하고 싶은 얘기를 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학온라인신청에 인적사항, 연락처등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다 일일이 기억 못합니다. 그러나 온라인에 자료를 남겨주시면 이를 바탕으로 좀더 충실하게 답을 드릴 수 있습니다.
온라인신청하면 수수료부터 지불해야 하는 것 아닌가 걱정하시는 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신청하는 시점부터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물론 저도 수수료를 받습니다만, 비교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가장 저렴할 겁니다.
고가로 해야 사람들이 신용을 하고 몰린다고 하는 친구들도 있더군요. 다 저를 위해서 하시는 말씀들이지만 저는 제방식대로 삽니다. 성실하면 알아주겠지요.
유학상담이라는게 전화 목소리 들어가면서 해야 하는건데, 저는 한국에 사무실이 없습니다. 마땅하게 말레이지아 유학전문가도 없고, 여기 사정들을 잘모르는 것 같아요.사무실을 두면 수수료가 올라갑니다. 다른 유학원과 연계하면 비용이 높아지던군요. 한국 유학원들은 비싸기도 하고요.
저는 컨설턴트 입니다. 비즈니스(투자, 무역, 경영등)컨설팅을 전부 남에게 넘겼습니다. 교육/유학컨설팅에 전념하기 위해서 입니다. 비즈니스 컨설팅에 항상 교육컨설팅이 같이 붙어 다닙니다.
사업이 어느 정도 안정이 되면 그분들 자녀학교 문제도 같이 도와드려야 했습니다. 비즈니스 컨설팅에 교육컨설팅은 뒷전으로 밀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저는 몇 푼 받으면 되지만, 학생에게는 일생의 중요한 준비를 하는 시점인데 소홀히 할 수 없는 거지요..

제가 드리는 답은 경험치에서 나온 것 들입니다. 저의 자녀와 제 친구들 그리고 제 비즈니스 고객들의 자녀를 학교 보내고 진학시키면서 나온 경험들입니다. 물론한인학교에서 일을 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시시콜콜한 질문이라고 생각치 마시고 궁금한 것 아무것이나 문의 바랍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