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성공기

유학성공기

유학생활의 팁 과 경험을 공유하는 곳 입니다. 회원이신 분들은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테일러에서 미국 커뮤니티 칼리지로..

작성자
유창환
작성일
2011-04-05 12:00
조회
1145

안녕하세요 김세수원장님,
도움주신 것 감사합니다.

저도 이곳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보고자
제 경험을 써봅니다.

저는 테일러에서 1년 ADP를 하다가 미국 커뮤니티에서
마저 하고 이제 4년제 대학편입 준비를 하고있습니다.

제 얘기를 시작하자면,
저는 우선 필리핀 국제대학에서 약 2년반정도 유학을 한 상태였습니다. 덕분에 테일러에 들어가는데 있어서
영어수업 하나 듣지 않고 바로 정규로 입학할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테일러에서 2학기를 마치고
미국 시카고에있는 커뮤니티 칼리지로 편입을 했습니다
테일러에서 들은 English Composition 1 (혹은 ENG101)
덕분에 영어 테스트하나 보지않고, 토플점수도 없이
커뮤니티 칼리지로 편입할수 있었습니다.
보통 대게는, 토플점수 80점이상이 있지 않은이상 무조건 영어클레스를 듣게됩니다.
예로 저랑 같이 필리핀에서 국제학교 졸업한 형은 말레이시아를 거치지 않고 고등학교에서 바로 미국 커뮤니티 칼리지로 입학해서 영어수업때문에 약 6개월 이상을 영어클레스 및 수학클레스를 듣는데 소비했습니다.
비싼학비를 고려해 보았을때 말레이시아를 거쳐간것이
절약이 되었죠.
수학도 마찬가지로 테일러에서 College Algebra(MTH110)
를 들었기에 미국에서 시험없이 바로 통과할수 있었습니다(근데 한국에서 수학배우신분들은 대부분 문제없이 통과할수 있다고들 합니다^^;)

그리고 또 저가 말레이시아에서 지내면서 얻은건
외국인들과 대화하는데 많은 자신감을 얻었다는겁니다
필리핀 국제학교를 졸업했지만 저역시 다른사람들과 다를것 없이 한국인들과 지냈기 때문에 아직 외국인들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근데 테일러에서 제공하는 호스텔에서 살면서 중국인친구와 인도네시아 친구랑 같이 사용했는데, 그친구들과 같이 이곳저곳 놀러다니고 매번 이야기도 하면서 외국인에 대한 거부감도 덜수 있었고 즐거운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뭐 어떤분들은 미국에서도 그렇게 생활 할수도 있지 않냐고 하시는데, 물론 그럴수 있습니다. 근데 솔찍히 영어 실력이 차이가 많이 나기때문에 섣불리 다가서기가 좀 그렇습니다. 없지않아 있는 차별또한 힘들어서 왠만큼 철판깔지 않고서는.. 어울리기가 힘듭니다( 괜히 한국사람들이 미국가서 한국어만 늘어오는게 아닙니다). 반면에 말레이시아에서는, 그들에게 비추어지는 한국인은 좀 높은 클레스, 즉 부자나라 사람들이라고 생각되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어느 그룹에 가나 잘 끼워줍니다.
외국인들과 생활하면서 겪는 문화적 차이나 음식 차이, 생활면에서의 차이들은(냄새 지독하게 나는친구들도 없잖아 있습니다) 자기가 견디지 않으면 어딜가나 마찬가지입니다. 자기 한국에서 생활하던데로 너무 그대로 생활하면 정말 영어배우기도 힘들뿐더러 한국으로 돌아가고 싶은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그러실분들은 돈낭비, 시간낭비 하지마시고 진작에 시작을 말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주위에 그런사람들이 적잖아 있습니다.
그렇게 말레이시아에서 자신감을 조금 얻었기 때문에 미국에서 생활할때에 많은 도움이 됬습니다
근데 미국와서 한번더 절망한 것은 발음,단어선택 등등 적응하는데 몇개월 또 걸린거 같네요..(그때만해도 이미 유학 4년차였는데도 불구하고) 그렇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니 머리속에서 이곳저곳 흩어져 있었던 조각들이 하나하나 마춰지는듯하면서 실력이 확 늘었죠.(미국인들과 대화할때 아무리 영어를 잘해도 그곳에 살지 않으면 알수 없는 단어들과 문장들이 적잖아 있습니다, 문화적 차이죠)

또한 미국에 가면 이것저것 추가로 드는비용이 참 만만치 않습니다...
자가용이 없으면 거의 이동이 정.말 불편합니다.
학교 근처에 집을 구했다고 쳐도. 걸어가는데 최소 20분은 걸립니다. 뭐 놀러다니는건 거의 포기하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차를 사게되면, 보험값 대략 150불정도 들고 기름값은(거리에따라틀리지만) 100불정도(한달기준)는 든다고 보시면 됩니다..(아주 조금만 문화생활을 해도)
생활비의 차이는 말할것도 없고요.


#. 이번엔 금전적인 이익
말레이시아에서 유학후 >미국 갔을때의 장점

말레이시아 미국
12학점기준
학비(학기당)약200만원 약500만원

생활비(월) 약 3~50만원최소100만원(차없어도)


계산은 해보시면 알겠지만
바로 미국에 가는것과
말레이시아를 거친후에 가는것에는 엄청난
금전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테일러를 추천하는게
미국으로 편입할때 다른 학교들(인티,헬프,선웨이)
보다 더 수월하게 되는거 같습니다.(조금 비싼감이 있긴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레이시아 6학기 -> 미국(4년재대학) 나머지(약2년) 이렇게 하는데
저는 말레이시아 2학기 -> 미국(2년제대학) 4학기 ->
미국(4년제대학) 나머지(2년).
이런 코스로 갔습니다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말레이시아에서 바로 미국으로 편입했을 경우보다 훨.신.더 많은 대학을 선택할수있습니다. 왜냐면 많은 학교들이 외국칼리지 편입을 수용조차 하지않습니다.(나중에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할때 말레이시아 대학에 다시연락해서 성적표를 보내야하는 불편함이 조금 있지만)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말레이시아 3학기(여름학기포함 -> 1년) + 미국 커뮤니티 칼리지 2~3학기( 여름학기포함 -> 1년) 하신후에 미국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실것을 권유합니다.


욕심내서 쓰긴했는데 참 내용도 부실하고 두서도 없는 것 같네요. 아무튼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